LA타임즈 “중국 가짜 콘돔, 위해성 높아”

중국은 그 얼마 안되는 콘돔조차도 가짜가 도는군요 ㄷㄷ….

 

중국에서 최근 가짜 콘돔이 발견됐다고 미국 로스엔젤레스타임즈가 2010년 1월 21일 보도했다.

중국 위생부처는 “콘돔은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것인데 저질 가짜 콘돔으로 인해 오히려 질병이 전염된다. 일부 유명 브랜드 제품을 모방한 가짜 콘돔은 이미 미국에 도착했다”라고 경고했다.

지난해 11월 후난(湖南)성의 한 관리는 그가 7월에 한 콘돔공장을 방문했을 당시를 밝혔는데, 그에 따르면 소독도 하지 않은 작업 환경에서 인부들이 콘돔에 식물성기름을 바르고 있었으며, 그렇게 만들어진 제품들은 고급 브랜드 제품으로 둔갑했다. 가짜 콘돔은 2008년 저장(浙江)성에서도 적발된 적이 있는데 당시 경찰은 50만 개의 가짜 콘돔을 압수했다.

한편 화난(华南)지역에서는 또 다른 상황이 벌어졌는데, 일부 공장은 사용했던 콘돔을 회수한 뒤 여성들이 머리를 묶을 때 사용하는 ‘고무줄 머리 끈’으로 둔갑시켰다. 여성들은 머리를 묶을 때 두 손으로 머리를 손질하는 동안 머리 끈을 입에 물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만약 이미 누군가가 사용했던 콘돔으로 만들어진 머리 끈을 입에 물게 된다면 에이즈, 곤지름 (condyloma) 또는 기타 질병에 감염될 수 있다.

이러한 불법 제조 행위들이 세계 최대의 ‘생산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를 더욱 두렵게 한다. 중국에서 매년 소비되는 콘돔은 20억 개에 달하고 산업 규모가 5억3000만 달러에 달한다. 2008년 멜라민 분유 파동 때에는 6명의 아이가 사망했고 30만 명이 질병을 얻었다. 가짜 콘돔의 확산은 이익을 위해 불법 제조 행위를 중단하지 못하는 일부 악덕 기업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더욱 확실하게 확인시켜 준다.

중국 당국은 중국의 일부 지방에서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콘돔 중 많게는 3분의 1이 가짜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고, 국제가족건강기구(FHI) 중화권 주임 청펑(程峰)은 “가짜 콘돔은 품질 보증이 되지 않아 쉽게 찢어지기 때문에 피임 및 질병 예방의 효과를 볼 수 없다”라고 말했다.

그런데 중국산 가짜 콘돔은 2008년 뉴욕에서도 발견되었다. 수백만 개의 가짜 콘돔은 뉴욕, 텍사스, 버지니아의 일부 할인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었다.

후난성에서 가짜 콘돔을 제조하다 적발된 4명의 용의자는 체포되었고 샤오양(邵阳)시의 작은 공장에서는 200개에 가까운 콘돔이 압수됐는데, 압수된 콘돔들은 ‘杜蕾斯’, ‘Rough Rider’, ‘Love Card’등의 상표를 달고 있었다.

당국은 이미 시장에 유입된 100만 개의 가짜 콘돔을 추적 회수했는데, 회수한 콘돔 모두 윤활유로 식물성 기름을 바른 것들이었다.

중국에는 300개가 넘는 콘돔 공장이 있고 1000개 이상의 브랜드가 있고 약국, 슈퍼마켓, 술집 등 다양한 곳에서 판매되고 있다. 위생부처는 “인터넷상점에서 판매하는 콘돔의 경우 품질이 좋은 것은 아니지만 국가 규정에 부합하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사용했던 콘돔을 회수해 만든 색색의 ‘고무줄 머리 끈’은 미용용품점에서 한 봉지에 3달러에 판매되고 있었는데, 가격이 저렴해서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지만 현지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한다.

가짜 상품이 적발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베이징대학 국제연구학원 차다오지웅(查道炯) 교수는 “중국사회가 광범위하고 복잡하다는 특징을 고려한다면 제품의 품질 문제가 끊임 없이 제기되는 것은 전혀 이상하지 않다. 1990년대 중국 정부는 한 차례 대대적인 가짜 상품 근절 행동을 취하고, 적발된 업주를 처벌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전면적인 관리를 하려면 자금이 필요하고, 결국에는 제품의 가격을 인상시키게 된다. 상품의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면서 감독 관리를 강화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정부와 민간의 진정한 대화를 통해 일반인들은 전면적인 감독 관리를 위해 얼마나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저질 가짜 상품이 중국 시장을 위협하고 있지만 중국의 소비자 보호 수준은 점차 향상되고 있다”라고 전했다.

작은 구멍가게를 운영하는 왕윈쑤(王云素) 씨는 정부가 행동을 취해 소비자를 보호해주길 바란다. 그는 “우리는 우수한 품질의 상품을 필요로 한다. 중국인들은 좋은 제품을 쓸만한 사람들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중국망신문중심(china.org.cn)-(주)내일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LA타임즈 “중국 가짜 콘돔, 위해성 높아””에 대한 2개의 생각

  1. 대긔

    머리카락 묶을때 입에 고무줄을 물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 밑줄 쫙……

    머리카락으로 분해해서 간장을 만들지 않나.. 정말 갈수록 큰일이네요 거의 모든게 중국 제품으로

    대체되고 있는데 중국인이 하루빨리 도덕성을 갖춰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응답

댓글 남기기